귀신의 뉴스 리뷰/Medicine and Health

울음이 당신의 건강에게 주는 9가지 긍정적인 영향

˚-˚ 2021. 8. 28. 12:40

이제 개강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왜 기사문 번역의 즐거움을 이제야 깨달았는지..^^; 그래도 개강해서도 시간이 남을 때마다 최대한 해보겠습니다. 

 

 

울음이 당신의 건강에게 주는 9가지 긍정적인 영향

 

개요

 

울음은 흔하게 보는 인간의 행동이다. 그것은 여러 감정을 촉발시킨다. 그렇다면 인간은 왜 우는가? 연구자들은 울음이 우리의 신체와 정신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이점들은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 울 때부터 시작된다. 이 글을 읽고 울음의 이점에 대해 잘 알아보라.

 

1. 신체 독성 제거

 

눈물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다.

1) 반사적 눈물

2) 계속적 눈물

3) 감정적 눈물

반사적 눈물은 우리의 눈에 있는 연기와 먼지 같은 잔여물을 깨끗이 씻어낸다. 계속적 눈물은 우리의 눈가를 촉촉하게 하고 감염으로부터 보호한다. 감적적 눈물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들이 있다. 반면, 계속적 눈물은 98%가 물로 이루어져 있다. 감정적 눈물은 스트레스 호르몬들과 다른 독소들을 포함한다. 연구자들은 울음이 이러한 요소들을 체내 외로 배출하게 한다는 점을 이론화하였다. 물론, 이 분야에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2. 자기 진정을 도와줌

 

울음은 자기 진정을 일으키는 최고의 메커니즘 중 하나이다. 연구자들은 울음이 부교감신경 체계(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 PNS)을 활성화한다는 점을 밝혔다. PNS는 우리의 신체가 휴식을 취하고 소화하는 것을 도와준다.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건 아니다. 울음의 효과로 진정 효과를 느끼기 위해서는 눈물을 흘리고 몇 분이 지나야 한다.

 

3. 고통 완화

 

오랜 시간 동안 울면, 옥시토신과 내부적인 마약 작용을 하는 물질(엔도르핀이라고 알려져있는)이 체내에 분비된다. 이러한 기분 좋은 화학 물질들은 신체적 및 감정적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 만약 엔도르핀이 만들어지면 우리의 신체는 감각에 무딘 상태가 된다. 옥시토신은 우리에게 평온함과 행복감을 줄 수 있다. 이것은 또 다른 자기 진정 효과의 예시라고 할 수 있다.

 

4. 기분 환기(향상)

 

우리의 고통을 완화하는 것과 더불어, 흐느껴 우는 행위는 우리의 정신을 고양시킬 수 있다. 우리가 울 때는 시원한 공기를 빠르게 호흡하게 된다. 더 시원한 공기는 우리 뇌의 온도를 조절하고, 이따금 온도를 낮춘다. 서늘한 두뇌는 따뜻한 두뇌에 비하여 우리의 신체와 정신을 더욱 안정되게 한다. 따라서, 우리의 기분은 울고 난 다음에 더 좋아진다.

 

5. 도움 요청의 기능

 

만약 우리가 우울함을 느낄 때, 우는 행위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것은 대인관계상의 이점이다. 우리가 아기였을 때부터 울음은 애착 행동으로서 기능했다. 울음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위로와 돌봄을 얻게 하는 기능을 가진다. 다른 말로, 울음은 힘들어질 때 우리의 사회적 지지망을 구축시킨다.

 

6. 비탄에서 회복하게 도와줌

 

비탄(grieving)은 하나의 과정이다. 비탄은 슬픔, 무뎌짐, 죄책감, 분노의 시기들을 포함한다. 울음은 우리가 비탄의 시간을 겪을 때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울음은 우리가 느끼는 실연의 상실감 등을 처리하고 수용하도록 도와준다. 모든 사람은 비탄의 과정을 다른 방식으로 경험한다. 만약 우리가 자신의 울음이 극도로 많아지고, 매일 일상에서 반복되어 무언가 시작하는 걸 방해한다면, 그러할 때는 의사와 상담해보는 게 좋을 것이다.

 

7. 감정적 균형의 복구

 

울음은 무언가 슬픈 것에 대한 반응으로만 일어나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는 극도로 행복하거나, 무섭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운다. 예일대학교 연구진은 이처럼 우는 것이 감정적 평형을 복구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이야기한다. 만약 우리가 매우 기쁘거나 두려운 무언가를 마주쳐서 운다면, 그것은 그러한 강렬한 감정적 경험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한 우리 몸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8. 아기의 호흡을 도와줌

 

태아가 가장 처음에 태어나서 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태아들은 자궁 내에서 탯줄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았다. 만약 아기가 태어나면, 그들은 스스로 호흡해야 한다. 태아가 처음으로 우는 것은 태아의 폐가 외부 세계에 적응하여 생명을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울음은 아기의 폐나 코, 입에 있는 잔여물을 깨끗이 닦아내는 역할도 한다.

 

9. 아기의 수면을 도와줌

 

울음은 또한 아기가 밤에 더 잘 숙면하도록 도와준다. 유아의 잠에 관한 소규모 연구에서는, 43명의 참여자가 아기를 재우기 위해서 울음 통제라고 알려진 graduated extinction(이게 뭔지 잘 몰라서 일단 이렇게 썼는데, 나중에 찾으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을 사용하였다. 울음이 통제되고 아기들은 그들의 부모가 개입하기 전까지 정해진 몇 분 동안 우는 상태로 남겨졌다. 울음은 수면 시간을 늘려주었고, 아기가 밤에 깨는 횟수를 줄여주었다. 일 년 후, 울음은 영유아들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키지 않았고, 부모와 아기의 유대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도 않았다.

 

당신이 도움을 찾아야 할 때는 언제인가?

 

울음은 우리가 기쁘거나 슬픈 것을 마주했을 때 나타나는 정상적이며 건강한 반응이다. 당신이 감정 해소를 하기 위해 눈물 흘리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아라. 하지만 과도한 울음은 의사와 상담을 받아야 하는 일일 수도 있다. 만약 울음이 터지는 것으로 인하여, 매일의 일상이 방해를 받는다면, 그것은 우울증의 징조일 수 있다.

우울증의 다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슬픔과 희망 없음의 감정이 느껴짐

과민성(화를 잘 냄) 혹은 좌절의 감정이 느껴짐

식욕 변화. 체중 감소 혹은 증가

의욕 저하

수면 장애 혹은 수면 과다

설명되지 않는 아픔이나 고통

죽음이나 자살을 생각함

만약 당신이 자해를 고민하고 있다면, 지역 응급 서비스에 전화하라. 만약 당신이 미국에 살고 있다면 국립 자살 방지 응급센터(National Suicide Prevention Lifeline)에 연락하여 상담을 받아라.

 

그렇다면 얼마나 울어야 하는가?

 

틸버그 대학교의 연구진들은 울음 현상을 관찰한 적이 있다. 결과는 어땠을까? 평균적으로 미국인 여성은 매월 3.5회를 울고, 미국인 남성은 1.9회를 울었다. 나라마다 평균은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미국인의 평균은 높은 횟수의 축에 속한다. 예를 들어, 중국의 여성은 매월 단지 1.4회 울었고, 불가리아의 남성은 매월 0.3회 우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요약

 

울어도 된다. 그건 당신에게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만약 울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면, 눈물 흘리는 걸 참지 마라. 눈물은 일상적이며, 감정을 표현하는 건강한 수단이다.

 

 

Citation

 

Marcin, Ashley. “9 Ways Crying May Benefit Your Health,” Healthline, (April 14, 2017).

https://www.healthline.com/health/benefits-of-crying

 

9 Benefits of Crying

Overview Crying is a common human action, and it can be triggered by many different emotions. But why do humans cry? Researchers have found that crying can benefit both your body and your mind, and these benefits begin at birth with a baby’s first cry. K

www.healthl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