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의 뉴스 리뷰/Music and Cognition

위대한 음악가는 반드시 어렸을 때부터 시작해야 탄생하는가?

˚-˚ 2021. 8. 27. 01:01

저 귀신은 번역의 즐거움을 아주 조금씩 깨닫고 있습니다.. 이 기세를 몰아 1일 1포스팅 비율을 맞추어보겠습니... (말잇못)

 

 

위대한 음악가는 반드시 어렸을 때부터 시작해야 탄생하는가?

- 유년 시절에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논제에 대한 새로운 반박 연구

 

모차르트는 세 살이라는 어린 나이부터 음악적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 다섯 살이 되었을 때, 그는 이미 첫 곡을 작곡했다. 어린이로서 그는 피아노를 마스터했으며, 바이올린과 오르간 그리고 하프시코트 등 몇몇 다른 악기들도 연주했다. 모든 사람에 따르면 그는 신동이었다. 그러나 그만이 유리하게 출발한 유일한 작곡가는 아니었다. 베토벤, 마르타 아르헤리치, 빈센초 벨리니, 클라우디오 아라우, 그리고 역사의 많은 위대한 음악가들이 어렸을 적부터 훈련을 받았고, 세계를 열광시켰다.

 

이러한 음악가들의 성공은 질문을 하게 만든다. 위대해지기 위해서는 일찍부터 음악을 시작해야 하는가? 많은 이들이 더 어렸을 적에 시작할수록, 더 최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정한 연구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도 한다. 몇몇 심리학자들은 유년 시절에 '중요한 시기'가 있다고 한다. 그 시기는 특히 음악적 소양을 흡수하는 강력한 잠재 능력이 활성화된 시기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만약 당신이 청소년 시기에 쉬었거나, 성인이 되어서 음악 훈련을 시작한다면, 당신은 결정적 시기를 놓친 것이다.

 

그러나 암스테르담의 브리제 대학의 라우라 베셀디직(Laura Wesseldijk)과 그녀의 동료들은 새로운 연구를 발표하여 기존의 관점을 반박한다. 그 연구는 "일찍 시작하는 사람들"의 성공 뒤에 숨겨져 있는, 환경적이며 가족적인 요소들의 영향력의 가능성에 대한 것이다. 그러한 개인은 '발달적으로 독특한 시기에 시작했기 때문'이 아니라, '내재적인 재능 때문에'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재능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악기와 가르침에 접근 가능하였고, 남보다 유리한 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늦게 시작하는 것은 당신이 위대한 사람이 되지 못하게 막을 수 없다.

 

일찍 시작한 사람과 나중에 성공한 사람들을 비교할 때, 생각해야 할 하나의 중요한 요인은 '전체 연습 시간'이다. 우리는 연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전문적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수천 시간이 넘는 연습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찍 시작하는 것의 장점을 강조하는 연구들은 연습 시간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일찍 시작한 사람에 비해 나중에 시작한 사람들이 연습한 시간량을 말이다. 그러나 전체 연습 시간을 대조했을 때, 흥미로운 점이 있었다. 막대한 연습과 함께 나중에 성장하는 사람은 일찍 시작하는 사람에 비해, 똑같은 연습량을 두고 봤을 때, 더 고령이다. 몇몇 인지적 성과는 종종 성인일 때 줄어든다는 점에서, 나중에 시작한 사람과 일찍 시작한 젊은 사람들을 비교하는 것은, 어렸을 적에 시작하는 이점을 과장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에 덧붙여, 연습 시간과 나이는 고려할 만한 유일한 점이 아니다. 당신이 꼬마 콘서트 피아니스트라고 상상해보라. 만약 음악적 재능이 유전적 구성 요소에 의한 것이 맞다면, 당신은 음악적으로 뛰어난 소질을 물려받았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렇지 않았을 지라도, 당신은 음악적으로 풍부한 환경에서 자랐을 것이다. 피아노가 집에 있으며, 정기적으로 피아노를 치는 부모님과 함께 살며 말이다. 자연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든지, 경험을 갖고 있든지, 혹은 둘 다 갖고 있든지, 그것은 어린아이로 하여금 피아노를 시작하게 만들 것이다. 운 좋게도, 당신은 흥미를 양육시켜줄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가진 부모님과 함께 산다. 당신은 정말 일찍 시작하는 사람이며, 또한 가족적이고 환경적인 이점을 가졌다. 그것들은 당신의 음악적 발전을 가속화시켜줄 것이다.

 

베셀디직과 그녀의 동료들은 이러한 가정적/환경적 영향들이 음악적 적성과 기술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했다. 연구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하나는 전문적인 음악가들이며, 다른 하나는 음악적 경험이 있는 성인 쌍둥이들이었다. 전문 음악가를 포함하여 연구자들은 고도로 훈련받은 코호트 집단의 음악적 적성과 기술을 측정했다. 전문 연주자들은 연습을 시작한 시기가 모두 달랐다. (2살에 시작한 사람부터 18살에 시작한 사람까지 있었다.) 일란성 쌍둥이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은 같은 가족적 환경과 유전적 기질을 가진 쌍둥이들이 음악 훈련을 시작한 시기에 따라, 어떠한 음악적 적성과 기술의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300명이 넘는 음악가들과 7,000 쌍의 쌍둥이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고, 그들의 나이는 27세부터 54세까지 있었다. 음악가들은 현재 활동 중이었으며, 각각의 쌍둥이들은 그들의 생애에서 음악적 훈련을 받은 적이 있었다. 연구 참가자들은 그들이 언제부터 음악을 시작했는지와 매주 얼마의 시간을 연습했는지, 나이별로 연습량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야기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연구자들은 각 참가자들의 연습 시작 나이와 축적된 훈련량을 추정하였다. 참가자들은 두 개의 온라인 평가표를 작성했다. 하나는 음악적 적성에 대한 것이고, 또 하나는 음악적 성취도에 관한 것이다. 적성 테스트는 기본적인 음악적 기술(음조, 멜로디, 리듬 구별 등)을 측정하였다. 성취도 테스트는 음악적 성공에 대한 또 다른 계량 기준을 만들어 측정했다. 얼마나 곡을 작곡했는지, 작품을 얼만큼 연주했는지, 수상 회수, 국내와 국외 평론들, 대중 공연에 사용된 작품들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였다.

 

연구진의 결과는 일찍 시작하는 사람은 '핵심적인 시기'에 의해 이점을 갖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기술과 전문성을 축적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a) 연습량과 b) 얼마나 음악적으로 관련이 있는 가정에서 자랐느냐, 그리고 c) 음악적 기량에 대한 유전적인 기질이 더 중요했다. 연구진은 전문 연주가들과 쌍둥이들을 대상으로 일찍 음악을 시작한 사람과 나중에 음악을 시작한 사람의 음악적 적성과 성취도를 비교했다. 전체 연습량의 변수를 통제하면서 말이다. 이 분석에서, 음악적 훈련을 일찍 받은 사람은 음악적 적성에서는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지만, 음악적 성취도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다른 말로 하면, 전체 연습량은 일정할 때, 이른 나이부터 음악에 노출된 사람들은 기본적인 음조 구별 기술 등에 대한 점수가 더 높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늦게 음악을 시작한 사람들과 비교하여 성취도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유전자와 환경이 음악적 기량에 미치는 기여를 이해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쌍둥이 데이타에 주목했다. 연구자들은 유전적/환경적 요인을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평균적으로 유전자를 50%만 공유하는)들, 일반적인 인구의 숙련된 음악가들과 각각 비교하였다. 만약 음악적 재능에 대한 유전적 형질이 없다면,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의 데이터는 비슷해야만 한다. 유사하게, 만약 가정적 환경이 음악적 성공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면, 함께 자란 쌍둥이에게 나타나는 데이터는 혈연이 없는 음악가들의 데이터와 동일해야 한다. 놀랍지 않게, 결과는 유전 형질과 환경은 음악적 적성과 성취도에 영향을 끼쳤다. 연구자들이 이러한 유전 및 환경적 영향을 통제하였을 때, 일찍 음악을 시작한 사람은 더 이상 음악적 적성을 예측할 수 없었다. 간단히 말해서, 음악을 일찍 시작하는 사람은 적성 테스트에서 더 높은 점수를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연습을 일찍 했지만, 유전적이며 환경적 요인들이 그들에게 우위를 안겨준 것이기 때문이다. 음악에 대한 자연적인 재능을 가진 어린이, 혹은 음악적으로 재능이 타고난 부모님은 연습자들이 일찍 음악에 노출되게 하고, 그들의 재능을 더 빨리 발견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음악을 빨리 시작하는 사람은 나중에 시작하는 사람에 비하여 음악적 기술을 계발시키는 데에 장점을 갖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심호흡을 하고 편안하게 안정을 취해도 된다. 만약 우리가 다섯 살 때부터 음악적 악기를 시작하는 데에 실패하였다고 해도 말이다. 당신은 핵심적인 시기를 놓치지 않았다. 왜냐하면 연구 결과가 입증하듯이, 어떠한 '핵심적 시기'란 없다. 만약 피아노를 향한 당신의 열정이 청소년 혹은 성인일 때 나타나도, 당신은 평범한 사람이 될 운명이 아니다. 나중에 연습을 시작한 사람들도 위대한 음악가가 되려는 열망을 가질 수 있다. 마치 빌 위더스(Bill Withers)처럼 말이다. 그는 늦은 20대 후반에 음악 커리어를 시작했지만, 그가 작곡한 음악은 여전히 각종 상을 수상하며, 그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임명됐다. 이 말은즉슨, 하나의 핵심적인 성공 방법의 요소는 바로 연습이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일찍 시작하지 않았더라면, 당신은 늦게까지 깨어있을 필요가 있다. 시간을 투입하면서.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

 

이 글의 원저자 신디 매이(Cindi May)는 찰스턴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이다. 그녀는 대학생, 성인, 신경다양성1을 가진 개인의 인지 기능과 결과를 향상하는 방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 

 

Citation

May, Cindi. "You Don't Have to Start Young to Be a Great Musician," Scientific American, (May 21, 2021).

 

https://www.scientificamerican.com/article/you-dont-have-to-start-young-to-be-a-great-musician/

 

You Don’t Have to Start Young to Be a Great Musician

A new study refutes the idea that there is a critical learning period in childhood

www.scientificamerican.com